HOME > 인권·복지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용노동부 “청년들의 취업 준비, 정부가 도와드립니다”
올 한 해 동안 총 8만 명을 대상으로 1,582억 원을 지원
 
김하늘 기자 기사입력  2019/03/20 [23:21]

-3.25부터 온라인 청년센터(youthcenter.go.kr)에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시작
-졸업 후 2년 이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취업 준비 중인 청년 대상


[한국NGO신문] 김하늘 기자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가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를 시행하고, 3월 25일부터 첫 신청을 받는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는 OECD 국가 중 고학력 청년 비중이 최고 수준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경향이 강하며, 그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드는 우리나라 청년 취업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한 것으로, 지난해 3월 ‘청년일자리대책’에서 도입을 확정한 후, 청년들의 의견을 꾸준히 수렴해 왔으며, 국회 논의를 거쳐 2019년 신규 사업으로 예산이 편성되었다.
 
대상은 ①만 18~34세 미취업자 가운데 ②고등학교 이하. 대학교.대학원을 졸업 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이고 ③기준중위소득(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 120%(2019년 4인 가구 기준 5,536,243원) 이하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다.

 

▲     © 고용노동부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 준비 비용을 제공하며, 생애 1회만 지원한다.

 

해당 청년은 구직활동 계획서 및 구직활동 보고서 작성, 사전 동영상 수강, 예비교육 참석 등  자기 주도적 구직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취업 준비 지원이라는 제도의 성격을 고려하여 유흥.도박.성인 용품 등과 고가의 상품 및 자산 형성 관련 업종 등에는 지원금 사용이 제한된다.

 

올 한 해 동안 총 8만 명을 대상으로 1,582억 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자격 요건을 갖춘 청년 중 졸업 또는 중퇴 후 경과 기간이 길수록, 유사 정부 지원 사업 참여 경험이 없을수록 우선 지원한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3월 25일 이후 언제든지 온라인 청년센터(youthcenter.go.kr, 웹.모바일)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 고용노동부

 

<온라인 청년센터>는 청년 정책ㆍ공간ㆍ상담 통합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160여개 중앙정부 청년 정책, 전국 190여개의 공간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며, ▲2019년 3월 현재 일평균 15,000여명이 방문하고, 600여건의 온라인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신청 결과는 신청한 다음 달 15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사전교육(동영상 수강),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강하는 예비교육(2~3시간)에 참여한 후, 그 다음 달 1일에 지원금이 클린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이후에는 본인이 수립한 구직활동 계획서 등에 기초하여 매월 20일까지 구직활동에 대한 보고서를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제출하여야 한다.

 

이 때 온라인 청년센터에 게재된 30여 개의 취업 관련 동영상 중 1개 이상을 수강하여야 하고, 희망하는 청년(약 1만 명)은 1:1 맞춤형 상담(자기소개서.이력서 클리닉, 집중 취업알선 등)을 비롯해 다양한 고용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자치단체에서 시행 중인 유사한 사업과의 중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는 졸업 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 청년을 대상으로, 자치단체는 2년이 경과한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기로 협의했다.

 

따라서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이 지나 고용노동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청년도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지원받을 수 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기의 첫 직장은 생애 소득과 고용안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청년들이 취업 준비 비용 부담을 덜고 구직활동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본인의 적성·능력·희망에 보다 잘 맞는 일자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청년고용기획과 용다솜 (044-202-7493)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3/20 [23:21]  최종편집: ⓒ wngo
저작권자(c)한국엔지오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